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KDI 경제정보센터

ENG
  • Economic

    Information

    and Education

    Center

경제백문백답
  • 초과공급

    경제나무 2015.10.29

    교과 공부를 하다가 너무 이해가 어려워 질문을 합니다.

    제시문을 옮기면

    '휘발유의 국제 가격이 국제 원유 가격보다 낮은 기현상이 계속되고 있다. 그 이유는 정유사가 원유 정제를 통해 휘발유, 경유, 등유 등 여러가지 석유 제품들을 차례로 생산하므로 휘발유 가격이 하락했다고 해서 휘발유 생산량만 줄일 수 없기 때문이다. 휘발유 가격이 원유 가격보다 낮게 형성되는 현상은 세계적인 경기 ㅊ미체와 맞물려 당분간 해소될 것 같지 않다.'

    입니다.

    그런데 위 내용을 근거로 추론할 수 있는 진술 중

    '휘발유의 초과 공급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는 것이 틀렸다고 되어 있어서요. (별다른 설명도 없구요)

    제 생각에는 경기침체로 수요가 감소했고, 가격이 하락함에도 생산량을 줄일 수 없으므로 결국 수요는 감소했고, 생산량은 변동이 없다는 것이고 이것은 초과공급상태를 일으키는게 맞지 않나요?  제 해석에 오류가 있나요?

     

    Re: 초과공급

    경제정보센터2015.11.21

    제시문은 정유사가 여러 석유 제품을 차례로 생산하므로 휘발유 가격이 하락했다고 해서 휘발유의 생산량만을 쉽게 줄일 수는 없다고 했습니다. 결국, 휘발유의 수요 감소로 휘발유의 가격이 아주 낮아지게 되었다는 설명입니다.

        

    초과공급은 시장에서 팔고자하는 상품 중 일부가 팔리지 않는 현상을 말합니다.

     

    가격이 하락해도 휘발유의 생산량을 쉽게 줄일 수 없으므로, 휘발유 공급은 비탄력적(공급 곡선이 수직선)입니다. 이 때 휘발유 수요가 감소하면 전과 같은 휘발유 가격에서 수요자가 원하는 수량은 줄어들게 됩니다. 일시적으로 초과공급 상태가 일어날 수 있지만, 곧 휘발유 가격이 하락해 초과공급이 줄어들게 됩니다. 가격은 초과공급량이 0이 될 때까지 하락합니다.




    kcharmer@kd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