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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형정책서비스
서민금융활성화지원(근로자햇살론보증사업)
제도권금융 접근이 어려운 저소득·저신용 금융취약계층에 대한 보증부대출을 통해 금융접근성 제고, 금리 부담 완화로 서민층의 금융애로 해소를 지원하는 상품 관련사이트

지원대상 □ 3개월 이상 재직자 신청가능 (단, 이직 등의 경우 현 직장에서 1개월 이상 재직중이고(급여수령 必) 최근 1년 이내 3개월 이상 근로의 경우 재직요건 충족 인정)
  - 저소득자 : 연소득 3,500만원 이하
  - 저신용자 :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
   * ’21년 기준 NICE 744점,KCB 700점 이하

지원내용 □ 대출(보증)한도
  -  최대 2,000만원(’22.2.25~12.31일 한시적 증액)


□ 대출금리
  - 매월 금융감독원에서 통보하는 상한금리 이내에서 금융회사가 자율적으로 결정
  - 최대 10.5% 이하

□ 대출기간
  - 3년 또는 5년

□ 상환방식
  - 원금균등분할상환

□ 보증수수료
  - 보증금액(대출금액의 90%)의 연 2.0%
  - 사회적배려대상자(1.0%p), 저소득청년(0.5%p), 금융교육 또는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이수자(0.1%p)는 보증료 인하 혜택 제공

지원 방법 □ 신청방법
  - 상호금융조합 과 저축은행에서 신청 가능(지점, 모바일앱 가능)
   * 다만, 모바일앱으로 신청시 만 19세 이상이면서 본인명의 공인인증서가 필요

□ 취급기관
  - 저축은행
  - 농협, 새마을금고, 신협, 수협, 산림조합(이하 상호금융기관)


□ 지원절차
  1 서비스 신청
  2 대상자 여부 조사 및 결정
  3 햇살론(보증부 대출) 제공

문의처 □ 전화문의
  - 서민금융콜센터 ☎ 1397
  - 산림조합 문의전화 ☎ 1544-4200
  -
새마을금고 금융문의 ☎ 1599-9000, 1588-8801
  -
신협 전자금융 콜센터 ☎ 1644-6000, 1566-6000
  -
저축은행중앙회 대표전화 ☎ 02-397-8600
  -
수협 고객센터 ☎ 1588-1515, 1644-1515
  -
농협 고객센터 ☎ 1588-2100

□ 관련사이트
  - 서민금융진흥원 https://www.kinf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