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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조사

대한상공회의소는 3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 대한상공회의소가 500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3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를 조사한 결과, 전망치가‘82’로 집계되었음. - 무역수지 개선, 자산가치 상승 및 추석특수에 대한 기대감 등에 힘입어 오프라인업태를 중심으로 경기 기대감이 살아난 반면, 온라인쇼핑은 온라인시장내 경쟁이 치열한데다가 중국 이커머스 공세도 현재진행형이라는 점 등이 체감경기를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 - 업태별로는 체감경기 전망에 희비가 엇갈렸다. 대형마트(103)와 백화점(103)이 기준치(100)를 웃돌며 전체 지수 상승을 견인했고, 편의점(79→88), 슈퍼마켓(77→85)도 개선된 기대감을 보였으나, 온라인쇼핑(84→69)은 업태 중 유일하게 기대감을 낮췄음. - 세부업태별로는 대형마트가‘103’을 기록하며 백화점과 함께 가장 높은 기대감을 드러냈음. 고물가·고금리 장기화로 외식비·배달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집밥을 찾는 수요가 늘고 있는데다, 고물가에 대응한 할인행사, 초저가상품, 소싱통합 등을 통한 가격경쟁력 강화노력이 기대감 개선으로 이어졌다고 분석됐음. 여기에 9월 추석 특수도 기대감 상승에 긍정적으로 작용했음. - 중국 온라인플랫폼의 공세가 주춤해지는 추세에 있지만 유통업체의 4곳 중 3곳(75%)은 중국 온라인플랫폼을‘현재 또는 향후 경쟁해야 할 상대’로 인식하고 있었음. - 주요 현안 및 애로사항으로는 비용 상승(31.6%), 시장경쟁 심화(17.8%), 중국 온라인플랫폼 공세 확대(16.4%), 상품 매입가 상승(14.6%), 고금리 지속(13.4%) 등을 차례로 들었음.

대한상공회의소 2024.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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