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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경영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비대면 서비스 모델과 정책 과제
산업연구원
2020.05.22
산업연구원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비대면 서비스 모델과 정책 과제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시작한 2월 중순 이후 서비스업은 특정 업종을 중심으로 소비지출이 감소하면서 생산이 급격히 둔화되었음.

-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경영활동이나 소비행태가 변화하면서 비대면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일부 업종에서 소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규모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는 없지만, 서비스산업에서의 비중은 아직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됨.

- 소비자들이 비대면 방식으로 제공되는 비즈니스모델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활용하기 시작하면서 서비스산업은 과거와 다른 모습으로 진화함.

- 그동안 등장한 다수의 비즈니스모델은 여러 요인으로 인해, 코로나19 이전에는 시장에서 제대로 활성화되지 못하였음. 따라서 서비스R&D 지원은 물론 법·제도 정비 및 규제개선, 그리고 사회경제 전반에 나타날 수 있는 사회적 갈등 해소도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