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모바일 대메뉴명

KDI 경제정보센터

KDI 경제정보센터의 다양한
경제정책정보를 만나 보세요.

최신자료

이용자 중심 친환경차 충전인프라 구축방안
국토연구원 2021.03.09 원문보기
국토연구원은 국토정책 Brief에서 이용자 중심의 친환경차 충전인프라 구축에 대한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 전기차 충전행태는 활동-통행 행태와 연관도가 높으며, 대부분의 전기차 이용자는 거주지 또는 직장의 완속충전기 위주로, 장거리 통행 수요가 많은 일부 전기차 이용자들은 거주지 완속충전기와 공용 급·완속 충전기 모두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전기차 충전에 있어 수도권 근교도시에서는 거주지 기반 완속충전 수요가, 서울 등 대도시 내부에서는 급속충전 수요가 높게 나타났으며, 전 지역에서 콘센트형 충전 수요는 매우 낮게 나타남.

- 대도시권, 특히 수도권 외곽을 중심으로 수소차 수요가 높으나, 수소충전소 개수 및 밀도의 절대적 부족과 고압충전소의 잦은 고장 및 고장안내 미흡에 대한 개선 요구가 높음.

- (정책방안1) 전기차 충전인프라의 주차장 설치 시 각 장소의 특성(거주지·직장·쇼핑몰·영화관·숙박시설·공공주차장 등)에 적합한 유형(급·완속 비율)의 충전인프라 보급이 필요

- 수소차 충전소는 이용자들이 정기적으로 많이 이용할 것으로 예측되는 도로구간 주변 유휴부지(예: 도시 고속도로 램프 근처 접근성 좋은 곳 등)에 우선 구축

- 전력용량 문제로 인해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에 제약이 있는 기축건물에 대해서는 충전 수요가 적은 콘센트형 충전인프라 설치보다는 스마트충전 기술의 적용을 우선 고려해야 함.

- 친환경차 충전에 대한 충분한 수요가 있는 지역에 대해서는 민간사업자에게 사업확대 및 수익창출 기회를 제공하여 경쟁에 의한 효율적인 친환경차 충전사업 생태계가 마련될 수 있도록 제도화 필요
KDI 경제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