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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투자 평가에서의 통행시간 신뢰성 편익 도입방안
국토연구원 2021.03.24 원문보기
국토연구원은은 본고에서 도로 부문에서의 통행시간 신뢰성 편익의 개념을 살펴보고, 실제 교통투자 타당성 평가에 반영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검토하였다.

- 통행시간 신뢰성은 통행시간의 변동 정도를 의미하며 편익화하기 위해서는 통행시간 신뢰성 지표 산정과 통행시간 신뢰성 가치(원단위) 산정 절차가 필수적인 것으로 나타났음. 그러나 객관적으로 통행시간 신뢰성 지표(표준편차)를 산정하기 위한 데이터 확보는 미흡한 실정임.

-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제공하는 VIEW-T 데이터의 존재는 고무적일 수 있음. VIEW-T에서는 하위도로를 포함한 모든 도로 유형의 시간대별 속도, 교통량을 수집·가공하여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통행시간 신뢰성 지표 산정 연구에 가장 적합한 데이터일 것으로 판단되며, 현재 VIEW-T에서는 시각화된 그림만 조회할 수 있지만, KTDB 교통분석자료 신청 등을 통해 도로 링크의 속성 데이터가 공개될 수 있다면, 통행시간 신뢰성 지표 관련 연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향후 연구로 신설사업의 경우에는 어떤식으로 통행시간 신뢰성 지표를 산정할 것인지, 표준편차의 변화를 금액화하기 위한 원단위가 어떤 값이 타당한지 등의 검토 또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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