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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입물류 디지털전환(Digital Transformation) 현황 및 시사점
한국무역협회 2021.06.08 원문보기
한국무역협회는 본고에서 물류분야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현황을 살펴보며 이를 통해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 산업 전분야의 화두로, 물류분야도 예외가 아님.

- 복잡한 단계를 거치며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디지털 전환을 통한 투명한 정보 공개, 경쟁, 안전성 확보는 물류업계와 화주기업 모두를 수혜자로 만들 수 있음.

- 수출입업체 물류담당자 45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약 60%가 물류분야의 디지털 전환(물류DT)이 필요하다고 답했지만, 물류DT를 이해하고(18.1%), 대응하고 있다(12.0%)고 답한 경우는 소수에 그침. 응답자의 95.8%는 물류DT를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 이미 운영중인 물류 디지털 플랫폼에 대한 이해도(11.9%)와 이용도(8.7%)가 낮고, 이용빈도도 낮은 점은 화주기업 뿐만 아니라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업계에도 시사점을 줌.

- 물류서비스의 디지털 확대와 동시에 적극적인 홍보와 교육이 요구됨. 향후 물류 디지털 플랫폼 이용의사가 높은(54.1%) 것으로 나타나,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수출입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자에 대한 적절한 지원도 필요할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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