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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유통의 혁신: 서비스로서 유통(RaaS; Retail as a Service)
중소벤처기업연구원 2021.06.09 원문보기
중소벤처기업연구원은 본고에서 ‘국내외 서비스로서 유통(RaaS; Retail as a Service)’ 사례의 특징을 요약하며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서비스로서 유통(RaaS)’은 오프라인 유통의 미래상으로 평가됨. RaaS의 대표 사례로, 미국의 베타(b8ta) 창업기업이 존재하며 국내에서도 이를 벤치마킹하는 사례들이 일부 등장

- ’20년 초 발생한 코로나 사태로 최근까지 비대면의 온라인 쇼핑이 대세이나, 소비자들은 다양한 유통 채널(O2O, O4O, 옴니채널 등)과 직접적인 오프라인 상의 쇼핑 경험도 원하고 있어, 코로나 사태 이후 대비한 혁신적인 오프라인 유통 채널에 대한 연구가 필요

- 국내외 RaaS 사례들의 특징들을 요약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음

- RaaS의 ‘고객 데이터 분석형 매장’, ‘D2C 브랜드 제품 확장형 매장’, ‘스타트업·중소벤처기업 연계형 매장’으로의 시범 적용 → 중소기업유통센터의 일부 오프라인 매장을 ‘IT 중소벤처기업과의 협력(협업)’을 통한 RaaS의 스마트 혁신 매장으로 탈바꿈

- RaaS의 ‘고객 체험 강화형 매장’으로의 시범 적용 →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찾는 ‘재미와 즐거움’이 있는 매장으로 변신

- RaaS의 ‘크라우드 펀딩사와 협업형 매장’으로의 시범 적용 → 크라우드 펀딩 사와 협업을 통한 행복한백화점의 ‘공간 대여 RaaS’ 구상

- 국내 크라우드펀딩사(예: 크라우드넷[CrowdNet], 와디즈, 크라우디 등)와의 협업을 통해 크라우드펀딩사들에게 중소기업유통센터의 대표적인 오프라인 매장인 행복한백화점의 여유 공간을 대여하여, 크라우드펀딩사들이 보유하고 있는 고객 제품들 중 기존 시장에 출시되지 않은 아이디어 제품, 신제품들 중 우수한 제품들을 전시하거나 판매하고, 그 성과를 크라우드펀딩사와의 피드백 등을 통해 지속적인 개선을 추구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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