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모바일 대메뉴명

KDI 경제정보센터

KDI 경제정보센터의 다양한
경제정책정보를 만나 보세요.

최신자료

코로나19 이후 일본의 소비트렌드 변화와 우리기업의 진출전략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2021.06.10 원문보기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본고에서 코로나19 이후의 일본 소비트렌드 변화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우리 기업의 진출 전략을 분석하였다.

- 코로나19 이후 ‘20년 일본의 月평균 소비지출은 최대 감소폭을 기록한반면, 인터넷 쇼핑 지출은 최고치를 기록

- 코로나19 이후 일본의 소비 트렌드 변화와 일본기업의 대응사례로, 생활 전반에서 비대면화가 요구, 상품뿐만 아니라 서비스 분야까지 언택트 수요를 발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함. 또한, 건강과 환경 가치를 중시하는 소비자 증가, 상품의 안전성과 환경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경영전략 변화가 요구

- 코로나19를 계기로 원격근무뿐만 아니라 워케이션 확산에 따라 VPN 접속 확대를 위한 서버 및 클라우드 시스템, 홈오피스 환경구축을 위한 IT기기, 업무 전자화를 위한 솔루션 수요가 급증

- 일본 진출을 위해 온·오프라인을 통한 소비자 접점 확대, 고객 맞춤형 제품·서비스 개발, 현지 파트너십 활용 전략이 필요
KDI 경제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