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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다가온 메가 트렌드, 구독경제를 구독하라!
대한상공회의소 2021.06.11 원문보기
대한상공회의소는 본고에서 구독경제의 개념과 동향을 살펴보고 기업의 대응전략을 제안하였다.

- 구독경제는 소비자가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고 정기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무제한이용형, 정기배송형, 렌탈형의 세 가지 모델이 있음.

- 미국 구독경제 솔루션 기업 주오라(Zuora)에 의하면 구독경제 기업의 매출은 2012년부터 2019년 상반기까지 연평균 18.2% 증가함. 지난해 상반기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도 구독경제 기업들의 매출은 10% 이상 늘었다고 밝힘.

- 정부는 기업들이 구독경제의 확산을 새로운 성장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인프라와 지원 방안을 고민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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