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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분야 AI 가이드라인’ 및 금융권의 대응
KDB 미래전략연구소 2021.10.15 원문보기
KDB미래전략연구소가 「‘금융분야 AI 가이드라인’ 및 금융권의 대응」을 발표하였다.

- 최근 코로나19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금융 분야에 인공지능(AI)을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음. 금융업은 다른 업종에 비해 정형화된 데이터가 많기 때문에 데이터 활용 관련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AI가 적용될 수 있는 범위가 상당히 포괄적임.

- 글로벌 은행들이 투자, 자산관리 등의 고급업무에 AI를 적용하고 있는 것에 반해, 현재까지 국내 은행들은 챗봇 및 업무 자동화(RPA) 분야에 AI 활용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시중은행에서는 업무자동화 측면에서 반복 업무 축소, 문서작성 자동화, 채용 심사·인력 배치, 고객 확인 등에 머신러닝을 활용하고 있으며, 챗봇 서비스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음.

- 이러한 가운데 금융위원회는 금융권의 AI 활용을 활성화하고 AI 기반 금융서비스에 대한 신뢰를 높이기 위해 지난 7월 ‘금융분야 AI 가이드라인’ 발표. 가이드라인은 금융산업의 책임성, AI 학습용 데이터의 정확성·안전성 확보, AI 금융서비스의 투명성·공정성 담보, 금융소비자 권리의 엄격한 보장 등 4가지
핵심 가치를 구현하도록 마련됨.

- 금융 전반에서 AI 이용이 확산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AI를 서비스에 적용하는 금융회사는 가이드라인을 참고하여 충분한 조처를 마련하되 특히, AI로 인한 차별 발생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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