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한국, 일본, 중국의 OTT 시장 매출액 및 가입자 현황」을 발표하였다.
- 본고는 PWC의 Global Entertainment & Media Outlook과 Omdia의 TV & Online Video Intelligence Database를 사용하여 한국, 일본, 중국의 OTT 시장 매출액 및 가입자 현황을 살펴봄.
- 한국의 2016∼2020년 OTT 시장 매출액은 연평균 약 27.5%, 가입자 수는 연평균 약 24.9%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한국의 OTT 시장 매출액은 2020년 기준 약 8억 3,200만 달러이며, 전체 OTT 가입자 수는 약 1,135만 명 수준임.
- 일본의 2016∼2020년 OTT 시장 매출액은 연평균 약 16.4%, 가입자 수는 연평균 약 22.2%의 성장률을 보이며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