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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네티즌 사로잡는 북한 콘텐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2021.11.01 원문보기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중국 네티즌 사로잡는 북한 콘텐츠」를 발표하였다.

- 중국 대표 SNS 웨이보를 통해 중국 네티즌들과 소통하는 북한발 콘텐츠 인기 상승. 지난 2017년에 계정을 만들고 소통하기 시작한 사용자(유저)명 “New DPRK”는 무려 70만명에 달하는 팔로워를 거느리고 있으며 1만개 이상의 웨이보 소식을 전파하고 있음.

- 북한은 SNS를 활용한 북한 체제에 대한 홍보 목적으로 제작 및 유포. 서구식 커피샵이나 패스트푸드점의 존재와 사치품를 소비하는 북한 인민들의 일상생활을 동영상 콘텐츠를 통해 전세계 네티즌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부드럽게 전달하며 효율적으로 홍보함. 북한 당국의 입김이 불어진 영상으로 추측되나 기존의 딱딱한 방식과 내용의 체제 홍보가 아닌, 인민들의 일상 생활을 자연스럽게 콘텐츠화해서 네티즌들이 익숙한 방식으로 쉽게 접근한다는 점에서 과거의 방식과 상당한 격차를 보임.

- 해당 콘텐츠의 사실성, 진정성에 대해 의심해야 한다는 의견도 불거지고 있지만 새롭다는 반응 우세. 그러나 대부분 중국 네티즌들은 북한의 일상생활에 많은 관심을 표명하며 북한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시각을 가질 수 있는 기회라는 반응. 특히 코로나19로 북한 여행길이 막혀있는 현재, 해당 동영상 콘텐츠가 북한의 현재 모습을 알 수 있는 거의 유일한 통로라는 점에서 인기를 구하는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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