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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기업의 디지털 전환 특징과 시사점 보고서
대한상공회의소 2021.11.25 원문보기
대한상공회의소가 『글로벌 기업의 디지털 전환 특징과 시사점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우선 보고서는 ‘제품·서비스 혁신’ 유형의 첫 번째 특징으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연결(Product Service System)하여 판매하는 ‘제조업의 서비스화’를 언급했다. 주행·센서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자율주행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한데 이어 고객에게 자체 보험서비스까지를 제공하는 테슬라가 대표적임.

- 두 번째 특징으로는, 디지털 기술 접목을 통해 고부가가치 사업영역으로의 기업 외연 확장을 모색하는 ‘신사업 진출’을, 세 번째 특징으로는 ‘AI·데이터 활용의 전산업 확장’을 각각 언급하며, AI와 데이터의 활용 목적과 범위는 기존의 신제품 개발 및 서비스 효율성 제고에서 수요 예측, 품질 제고, 재고관리 최적화 등으로 확장되고 있다고 설명했음.

- 다음으로 ‘프로세스 혁신’ 유형에서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탄소중립 실현’과 수요처 확대 및 요구사항 복잡화에 대응한 ‘스마트 제조 플랫폼 구축’, 그리고 ‘디지털 전문기업과의 협업’이 주요 특징으로 언급됐음.

- 보고서는 “글로벌 기업들은 데이터를 활용하여 미래 먹거리를 선점하는 등 적극적인 디지털 전환 추진 노력을 통해 자국의 4차 산업혁명·기후변화 등 급변하는 산업 환경에 대한 대응을 주도함과 동시에 자사의 경쟁력 제고를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음. 또한 “최근 미국·중국·일본 등 주요국을 중심으로 디지털 전환 관련 지원 정책 및 법·제도 정비가 발 빠르게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산업도 디지털 전환을 위한 정책 지원 및 제도 기반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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