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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전환과 가치창출 디지털 기반 제조서비스의 유형화와 성장 결정요인 분석
산업연구원 2021.12.03 원문보기
산업연구원에서 『디지털 전환과 가치창출 - 디지털 기반 제조서비스의 유형화와 성장 결정요인 분석』을 발표하였다.

- 제조업에서의 디지털 전환에 관한 담론은 새로운 제조패러다임인 스마트제조로 귀결됨. 주요 제조국의 스마트제조 추진 목적은 디지털 기술 적용에 따른 제조기업의 성과 제고에 그치지 않고 다양하며 지속적인 가치창출 추구에 있음. 그러나 우리나라의 스마트제조 정책은 여전히 제조기업의 성과 제고와 스마트공장 보급ㆍ확산에 집중되어 있음. 또한 대부분의 정책이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디지털 기술의 개발과 직결된 기술중심 과학기술정책에 해당됨.

-따라서 스마트제조에 따른 가치창출 네트워크의 작동을 고려한 산업정책을 통해 기존 정책에 대한 보완이 요구됨. 먼저는 디지털 기반 제조서비스의 개념 정립과 함께 관련 분야의 유형화를 통해 정책 대상을 명확히 식별해야 할 것임. 또한 디지털 기반 제조서비스의 질적 성장을 통해 스마트제조 도입에 따른 가치창출의 지속성을 확보해야 할 것임.

- 제조패러다임과 가치창출 방식의 변화를 고려해 국내 디지털 기반 제조서비스의 성장과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자 함. 적정 성장에 대한 논의를 통해 스마트제조의 궁극적 목적인 가치창출을 위해서는 디지털 기반 제조서비스의 지속적 성장이 필수적임을 제시함. 또한 디지털 기반 제조서비스 기업의 지속가능성장률 제고를 위해서는 기존의 스마트제조 정책과 함께 제도 보완이 필요함을 제시함. 이와 함께 제조-서비스 융복합 연구를 B2B 분야로 확장하고 디지털기반 제조서비스 분야에 대한 지속적 연구 기반을 마련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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