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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보험산업의 소비자신뢰 현황과 개선과제
한국금융연구원 2022.01.14 원문보기
한국금융연구원이 『우리나라 보험산업의 소비자신뢰 현황과 개선과제』를 발표하였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보험산업에 대한 소비자신뢰 수준이 다른 금융업권에 비해 낮을 뿐만 아니라, 여타 국가와 비교할 경우 상대적으로 크게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는 문제의식하에 출발하였음.

- 보험산업의 소비자신뢰가 낮고 민원이 많은 근본적인 요인은 무엇보다도 보험업의 본질적인 한계 또는 특성에서 찾아볼 수 있음. 그러나 우리나라 보험산업의 소비자신뢰도가 여타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독 낮은 수준을 나타낸다면, 이를 보험업 본래의 한계적 요인 탓으로만 돌릴 수는 없는 사안일 것임. 우리나라 보험산업의 경우엔 보험업의 근본적인 한계적 특성이 합리적인 수준을 넘어 과도하게 작용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다시 말해서 우리나라 보험산업만의 특이점들이 추가적으로 더해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음.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보험산업에 대한 소비자신뢰의 현주소 및 문제점 등을 점검하고, 보험사의 다양한 경영특성에 따른 소비자신뢰 수준을 비교·분석해보며, 보험 고유의 한계적 특성 외에 우리나라 보험산업이 지니고 있는 특이점들을 살펴보았음. 이를 바탕으로 보험회사와 판매채널이라는 큰 두 축의 측면에서 신뢰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보다 근본적이고 구조적인 관점에서의 실효성 있는 방안 중심으로 개선과제를 제안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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