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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광주전남 소비자물가 동향 및 향후 여건 점검
한국은행 2022.01.19 원문보기
한국은행이 『최근 광주전남 소비자물가 동향 및 향후 여건 점검』을 발표하였다.

- 광주전남지역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019~2020년중 0%대 초중반의 낮은 수준을 나타내다가 2021년 들어 가파른 오름세를 나타내며 2.6%를 기록. 가계의 체감물가 파악에 도움이 되는 생활물가지수도 광주와 전남이 각각 3.5% 및 3.4% 상승하면서 2011년(광주4.6%, 전남5.1%) 이후 최고치를 기록. 분기별 살펴보면 2021.1/4분기까지는 육류, 과일, 채소 등의 식료품 가격이 물가상승을 주로 견인하였으나, 2/4분기 이후로는 차량연료비 등 교통부문 가격이 급격히 오르면서 물가상승을 주도

- 코로나 팬데믹이 지역 물가에 미친 영향을 분석해본 결과, 수요측면의 민감 품목을 중심으로 소비자물가 오름세를 일부 확대시킨 것으로 평가. 2021.1~11월 감염병 민간품목(감염병 전·후로 가격 또는 구매량 변화가 유의한 품목)의 소비자물가 상승 기여도가 큰 폭 확대(광주: 2.3%p, 전남: 2.4%p)

- 향후 지역의 물가는 국제유가와 농축산물 등 공급측 요인의 상승압력은 지난해보다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지만, 내수경기 회복세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수요측 요인은 확대될 가능성

- 앞으로 물가상승압력 변화를 주의 깊게 살피는 가운데 물가상승 충격이 집중된 취약계층*에 대한 정책 지원도 함께 고민해 나가는 것이 중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저소득층의 상대적인 물가상승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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