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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의 활용 및 동향
KDB 미래전략연구소 2022.01.26 원문보기
KDB미래전략연구소가 「메타버스의 활용 및 동향」을 발표하였다.

- 메타버스(Metaverse)란 ‘가공’ 또는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가상세계와 현실세계가 융한된 공간을 의미.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환경 속에서 메타버스는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

- (게임·엔터) 게임업계는 메타버스를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 중으로 게임뿐 아니라 플랫폼을 활용하여 유명 가수의 메타버스 공연을 개최하는 등 콘텐츠를 확장. (제조업) 제조업계에서는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기술, 원격정비 등으로 활용 (유통·광고) 유통의 경우 의류, 화장품 등의 사용후 모습을 미리 경험할 수 있게 하여 반품률을 낮추는데 활용, 광고계에서는 온라인 게임 화면이나 아이템을 통해 상품을 광고 (교육)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환경에서 실시간 온라인 수업으로 실제 교실처럼 상호작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가상세계에 산업현장을 구현하여 실습 교육 진행

- 글로벌 기업들은 보다 실제감 있는 메타버스 구현을 위해 관련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빠른 속도로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 페이스북이 사명을 ‘메타 플랫폼즈’로 변경하는 등 메타버스 관련 사업의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관련 기술 개발을 위해 노력. M&A, 사용자 개발 플랫폼 제공 등 플랫폼을 확장·선점하기 위한 활발한 경쟁이 진행 중으로 향후에도 큰 확장성과 성장성을 보일 것으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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