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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동향조사 순환표본 도입에 관한 연구
한국은행 2022.05.26 원문보기
한국은행은 소비자동향조사에 순환표본을 도입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것들을 살펴보고, 이론과 실무적 측면에서 고려한 순환모형, 표본운영, 표본추출 등을 제시하였다.

- 한국은행의 소비자동향조사는 소비자들의 경기나 생활 형편 등에 대한 주관적 판단과 전망, 미래 소비지출 계획 등을 설문 조사를 통해 지수화하여, 가계의 소비 동향 및 전망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소비자동향조사는 현재 5년 고정표본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최근 들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무응답으로 인해 표본운영의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향후 순환표본방식으로 변경을 검토 중에 있음.

- 제안한 순환모형은 응답부담을 낮추어 표본대상의 중간탈락을 최소화할 수 있는 1/G 모형을 고려하되 조사의 운영관리 업무부담을 고려하여 월 단위가 아닌 연 단위 순환집단의 교체를 고려한 블록-순환 방식임. 제안된 순환표본은 연도별로는 80%의 표본이 중복되며 특정연도내에서는 100%의 표본이 중복되어 시점 간 순변동이 안정적으로 추정될 것으로 기대됨.

<목차>
Ⅰ. 서론
Ⅱ. 반복조사를 위한 순환표본
1. 반복조사
2. 순환표본
Ⅲ. 소비자동향조사를 위한 순환표본
1. 현행 조사설계 및 소비자동향지수
2. 순환표본 도입과 관련한 기존연구 및 시사점
3. 순환표본 제안
Ⅳ.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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