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모바일 대메뉴명

KDI 경제정보센터

KDI 경제정보센터의 다양한
경제정책정보를 만나 보세요.

최신자료

제조업 서비스화의 수출경쟁력 제고 효과 연구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22.06.27 원문보기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제조업의 서비스화 중 특히 서비스를 최종재로 생산하여 제품과 함께 시장에 제공하는 행위(servitization)에 주목하여 제조기업에 의해 발생하는 서비스 매출과 수출을 파악함으로써 한국의 제조업 서비스화 진전 현황과 특징, 그리고 이것이 기업의 성과와 상품 수출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고찰해보았다.

- 첫째, 분석기간인 2012~19년 사이에 제조기업의 총매출 중 서비스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점진적이나마 유의미하게 상승하였음을 확인.

- 둘째, 한국 제조기업이 매출을 일으키는 서비스 사업을 유형별로 살펴본 결과, 유통 서비스가 제조기업의 가장 주요한 서비스 사업임을 확인.

- 셋째, 한국의 제조업 서비스화 현황을 미국, 독일, 일본, 프랑스 등 주요국과 비교하였을 때, 전체 제조기업 중 서비스 매출을 일으키는 기업 비중은 미국 및 독일에 비해서는 다소 낮았으나 일본 및 프랑스와는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남.

- 넷째, 제조기업의 서비스 매출로 가늠한 서비스화가 기업의 이윤율, 매출, 고용 등 성과지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한국 제조기업의 서비스화가 기업의 이윤율과 생산성 모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밝힘.

- 다섯째, 제조기업 중 제품과 서비스를 함께 수출하는 기업과 제품만 수출하는 기업의 수출성과를 비교하여 서비스 수출이 제조기업에 가져오는 수출 효과에 대해 살펴본 결과, 제조기업의 서비스 수출은 전체 수출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과 목적
2. 연구의 내용과 차별성

제2장 제조업 서비스화의 현황과 특징
1. 제조업 서비스화의 개념과 진전 배경
2. 제조업 서비스화의 유형과 서비스 무역
3. 한국 제조업 서비스화의 수준과 특징

제3장 제조기업의 서비스 매출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1. 선행연구
2. 분석자료와 모형

제4장 제조기업의 서비스 수출이 상품 수출에 미치는 영향
1. 선행연구
2. 분석모형 및 자료
3. 분석 결과

제5장 한국 제조업 서비스화 관련 정책 현황과 시사점
1. 제조업 서비스화 관련 정부정책 현황
2. 정책 시사점
KDI 경제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