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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은행의 플랫폼 전략: 현황과 전망
한국금융연구원 2022.08.12 원문보기
한국금융연구원은 「국내은행의 플랫폼 전략: 현황과 전망」을 발표하였다.

- 본 보고서는 국내은행을 중심으로 금융플랫폼 구축에 대한 전반적인 동향을 살펴보고 해외사례와의 비교를 통해 중장기적 관점의 미래모습과 경영전략 및 정책적 측면의 고려사항을 제시.

- 금융회사 중심의 플랫폼 구축은 네트워크형 옴니채널(omni-channel) 체제로의 전환을 촉진하고, 전체 업무프로세스의 디지털화를 통한 비용효율화와 리더십 제고 등 금융시장 내 영향력의 유지를 위한 핵심기반을 제공하며, 디지털 금융의 제도적 및 기술적 변화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

- 현재까지 국내은행의 디지털 플랫폼화는 생활밀착형 확장전략, 이전(migration) 전략, 데이터·클라우드·AI기반 확충 등을 통해 파트너십 중심의 플랫폼 형태로 빠르게 진화

- 한편 해외 은행그룹은 고도의 디지털화와 자회사를 통한 핵심기술의 확보 등으로 독자적인 융합형 금융플랫폼을 구축해 나가고 있는 것이 특징적

- 규제 측면에서는 플랫폼의 투명성(visibility)을 높여 금융서비스와 관련된 영역을 포괄적으로 감시할 필요성 제기.

- 앞으로 국내은행은 플랫폼화를 통해 비금융권과 경쟁할 수 있는 은행서비스의 혁신성을 높이고 금융정보를 통한 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경영혁신과 함께 디지털 금융의 겸영체계를 가속화해야 함.

- 또한 금융정보 중심의 서비스 확대를 위해 참여기관의 책임분담과 데이터의 겸영 범위가 신속히 확대될 필요

- 특히 플랫폼에 의한 디지털 유니버설 금융의 확산에 대응하여 국내 금융산업의 미래경쟁력 확보를 위한 금융권 간 상호 협업이 확대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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