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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와 중소슈퍼마켓 간 경쟁 관계: 서울시의 경우
한국경제연구원
2023.01.12
한국경제연구원은 「대형마트와 중소슈퍼마켓 간 경쟁 관계: 서울시의 경우」를 발표하였다.

- 본 보고서는 2021년 1~12월 동안 서울시 소재 유통업체에서 판매하고 있는 32개 제품의 가격 자료와 공간자기회귀모형을 이용하여, 유통업체들 간의 경쟁관계를 분석함.

- 분석결과, 32개 제품 중 24개는 대형마트는 대형마트와, 중소슈퍼마켓은 중소슈퍼마켓과 가격경쟁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는 24개 각 제품이 같은 규모의 유통업체 간에는 대체재 관계에 있음을 의미함.

- 반면, 32개 제품 중 26개 제품에 대해서는 대형마트와 중소슈퍼마켓은 경쟁 관계에 있지 않다고 분석함. 가령, 특정 중소슈퍼마켓 근처의 대형마트에서 A라면이 가격을 올리거나 내려도 해당 중소슈퍼마켓은 이에 대응하지 않아, 서로 독립재 관계에 있다고 봄.

- 소비자들이 생필품 구입 시기나 목적 또는 수량 등에 따라 대형마트와 중소슈퍼마켓을 서로 다른 유통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 보기 때문

- 우리나라처럼 중소유통업체를 보호하기 위해 대형마트와 SSM의 영업을 규제하는 나라는 없으며, 최근 OECD 국가에서 대형유통업체의 진입과 영업시간에 대한 규제가 완화 또는 폐지됨에 따라 매출과 고용이 증가하고 소비자 후생이 증대되었음.

- 대형유통업체의 영업을 규제하는 간접적인 방식이 아니라, 전통시장과 중소유통업체를 직접 지원하는 방식으로 정책의 방향이 전환되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