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금융상품 방문판매 채널의 변화 방향」을 발표하였다.
- 2022년 말 방문판매법 개정을 계기로 금융상품 판매 채널의 변화가 본격화되는 추세로, 향후 영업점 축소에 따른 문제점을 보완하고 고령층 대상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원에서 방문판매 채널의 활용도는 확대될 전망임.
- 특히 다양한 상품을 비교하여 판매할 수 있는 GA(General Agency), 투자자문사 등 비전속 채널의 영향력이 증대될 가능성이 높음.
- 금융회사는 방문판매 채널의 효율적인 활용 방안 모색과 더불어 관련 제도 정비에 대응하여 내부 리스크 관리를 철저히 할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