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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세 시대, 금융회사의 新대응전략 - 일본 금융회사의 고령화 특화 금융상품·서비스 사례와 시사점
우리금융경영연구소
2023.06.13
우리금융경영연구소는 「100세 시대, 금융회사의 新대응전략 - 일본 금융회사의 고령화 특화 금융상품·서비스 사례와 시사점」을 발표하였다.

-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초고령사회 진입(’25년 예상)을 앞두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도 고령층이 핵심 고객군으로 빠르게 부상하고 있어 이를 대비할 방안 마련이 금융회사들의 새로운 전략과제로 부각함.

- 일본 금융회사들은 ① 은퇴 부유층 공략, ② 건강증진형(헬스케어) 서비스 확충, ③ 가족 관여형 상품·서비스 확대(금융편의성 제고) 등 고령층의 특수한 금융니즈를 반영한 특화 금융상품·서비스 등 차별화 전략에 주력함.

- 국내 금융회사도 향후 핵심 고객층으로 부상할 고령층 시장에 주목하여 특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확충함으로써 구조적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는 동시에 신성장동력 확보 기회로 활용할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