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은 「물가상승률 수준에 따른 경제주체의 물가관심도 변화와 시사점」을 발표하였다.
- 본 보고서는 물가 관련 단어에 대한 인터넷 검색량과 소비자들의 물가 인식오차를 활용하여 경제주체들의 물가관심도를 측정함.
- 실증분석결과, 물가상승률이 일정 수준을 넘어서면 경제주체들의 물가관심도가 크게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남.
- 인플레이션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높아지면서 경제주체들의 물가관심도가 높아질 경우, 물가 관련 정보와 충격이 경제주체들의 기대 형성에 즉각 반영되면서 기대인플레이션이 불안해질 수 있음.
- 따라서 중앙은행은 물가 오름세가 상당기간 목표수준을 웃돌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는 인플레이션이 물가목표로 수렴한다는 확신이 들 때까지 물가안정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