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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 조선업 2023년 3분기 동향 및 2024년 전망
한국수출입은행
2023.11.17
한국수출입은행은 해운 조선업 2023년 3분기 동향 및 2024년 전망을 발표하였다.

- (거시경제 및 교역) ‘24년도 세계경제성장률은 소폭 둔화, 교역성장률은 상승 전망

- (유가 및 연료가) 3분기 중 국제유가와 연료가격은 크게 상승

- (후판 가격) 상반기 후판가격은 3분기 중 정체 또는 소폭 상승함

Ⅱ. 해운업 동향(벌크선)

- 3분기까지 다소 부진한 시황 지속. 3분기 평균 BDI는 1,169(43.4%↓)1)로 수요 부진에 의해 약세를 나타냄

- (탱커) 러-우 전쟁 영향에 의한 과도한 상승 후 하락 추세가 지속되고 있으나 양호한 수준 유지

- (컨테이너선) 수요 둔화와 신조선박 인도 급증으로 시황 부진

- (LNG선) 3분기 중 매우 양호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용선료는 하락

- (LPG선) 3분기 중 많은 신조선 인도에도 불구하고 미국-아시아 원거리노선 수요 증가로 호조

Ⅲ. 세계 신조선 시장 동향

- (발주/건조량) 3분기까지 신조선 시장은 전년동기 대비 감소하였으나 비교적 양호

- (신조선가) 발주량 감소에도 ‘23년 중 완만한 상승 흐름 유지되었으나 3분기 중 다소 정체

Ⅳ. 한국 조선업 동향
- (수주/건조량) 국내 신조선 수주도 감소하여 연간 생산능력 대비 양호도 부진도 아닌 수준

- (수주잔량) 3분기 중 소폭 감소하였으나 3.5년치 이상의 안정적 일감 확보 유지

Ⅴ. 2024년도 전망

- 2024년 중 신조선 시장은 뚜렷한 수요 요인이 없으며 관망세 확산 우려로 발주 및 국내 수주 감소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