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KDI 경제정보센터

ENG
  • Economic

    Information

    and Education

    Center

최신자료
최근 디지털 플랫폼의 패러다임 변화 : ‘서는 데가 바뀌면 풍경도 달라진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2023.11.28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최근 디지털 플랫폼의 패러다임 변화 : ‘서는 데가 바뀌면 풍경도 달라진다’를 발표하였다.

- 최근 엔데믹, 투자 심리 악화, 부정적 여론 등으로 경영 환경이 변화하면서 BM, 제공 가치, 수요 시장 측면에서 각각 기존의 성장, 혁신, 내수의 전략적 패러다임이 전진적으로 수익, 안정, 글로벌화로 변화

- 문제는 수익, 안정, 글로벌 등 전략 목표 서로 간의 상충 구조이며, 이러한 모순이 개별 전략 효과를 제한함.

- 장기적인 디지털 전환 트렌드, 투자심리 및 광고 수요 일부 개선, 전년 저성장에 따른 기저효과 등은 긍정적이지만, 구조적 상충에 따른 전략 효과 약화 및 기업별 전략 차별성으로 성장성 및 수익성 개선은 제한적일 전망.

<목차>
Ⅰ. 디지털 플랫폼의 경영 환경 변화와 영향

Ⅱ. 패러다임의 변화(BM, 수요 시장, 제공 가치)
1. BM의 변화 : 성장 중심에서 수익성 강화로
2. 제공 가치 : 편리함을 넘어서 안정과 신뢰를 요구하는 소비자
3. 수요 시장의 변화 : 내수 성장 둔화 하에 글로벌 기회 모색

Ⅲ. 향후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