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디지털 자산관리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행태를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자산관리의 디지털 전환이 진전된 현재, 디지털 자산관리 실태를 재점검할 필요성이 높으며, 디지털 자산관리에 대한 소비자 인식/행태 및 경쟁환경을 파악하기 위하여, 조사 개요 온라인 설문조사 방식의 양적 조사 및 국내외 사례 조사를 수행
- 자산관리의 디지털화는 자산관리의 일상화를 유발하며, 자산관리 스타트라인을 앞당기고 인터넷전문은행 · 핀테크로 경험의 추를 이동
- 그러나, 자산관리의 디지털화 진전에도 ‘디지털 자산관리’ 자체에 대한 인식은 불명확한 디지털 자산관리 패러독스가 존재
- 디지털 자산관리가 대면 방식을 완전히 대체할 수 없다는 인식은 현재의 디지털 자산관리가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는데 한계가 있음을 시사
- 주요 개별 디지털 자산관리 서비스는 마이데이터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인지·이용률은 디지털 채널 이용률 대비 개선 여지가 상당
- 마이데이터가 손님 만족을 더욱 제고하려면 자산 증식을 지원하는 기능을 보강하고,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선별하여 제공하는 것이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