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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간 교통 격차
국토연구원
2023.12.19
국토연구원은 [균형발전 모니터링 & 이슈 Brief 제12호] 지역 간 교통 격차를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한국의 GDP 대비 내륙교통 인프라 투자는 OECD 회원국 중 상위권이지만, 철도 밀도나 도로 밀도는 여전히 중하위권 수준에 머물고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 필요

- 광역교통시설, 교육시설, 판매시설에 대한 접근성은 전반적으로 개선되었지만, 여전히 권역 간 격차가 존재하며, 상대적으로 교육시설과 판매시설의 격차가 크므로 개선 노력 필요

- 운전행태와 교통안전, 보행행태를 종합한 교통문화지수의 경우 시·도간 격차는 거의 없는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평균은 소폭 하락하고 있어 전국적인 개선 노력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