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연합회는 『2023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 2022년 사회공헌 지출 현황
· (지출액) 주요 기업 260개사가 2022년 한 해 동안 지출한 사회공헌비용 총 규모는 3조 5,367억 1,096만 원, 평균 금액은 153억 1,044만 원으로 조사됨.
· (경영성과 대비)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 지출 비율은 0.12%, 세전이익 대비 사회공헌 지출 비율은 2.2%로 나타남.
· (분야별 지출 현황) 분야별로는 ‘취약계층 지원’에 대한 지출 비중(25.5%)이 가장 높았으며, 이어 ‘교육·학교·학술’(16.3%), ‘문화예술·체육’(13.6%), ‘지역경제 활성화’(13.2%) 순
- 2022년 기업 사회공헌 트렌드: G.R.IT(Global+Reopen+IT)
· (Global) 2022년 이후 코로나 팬데믹으로 봉쇄되었던 국경이 개방되면서 한동안 침체되었던 해외 사회공헌 활동이 활발히 전개, 전쟁과 재난 등 긴급 구호 필요성도 증가
· (Reopen)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가 단계적으로 완화되면서 중단되었던 기업의 대규모 오프라인 사회공헌 프로그램들이 재개되는 양상을 보임.
· (IT)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사회공헌 프로그램이 활성화되면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비롯 키오스크 기부 등 IT기기나 기술을 활용한 사회공헌 활동도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