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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유료방송서비스 시장 최근 동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24.02.27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국내 유료방송서비스 시장 최근 동향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국내 유료방송 시장은 이동전화, 초고속인터넷 등과의 결합상품 위주의 경쟁이 이루어지면서 IPTV 사업자들의 경쟁력이 강화되고 종합유선방송의 침체가 지속되고 있으며, 전체 유료방송 시장은 포화 시장으로 변하고 있음.

- 방송시장의 중심이었던 지상파방송 및 유료방송채널의 시청률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전통적인 방송 콘텐츠의 영향력이 감소하고 있으며 이는 유료방송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줌. - 본격적으로 OTT 서비스가 시작된 2019년 이후 유료방송사업자의 유료 VOD 수신료가 감소하고 있으며 이는 OTT로 인해 유료 VOD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음을 시사. -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OTT 이용이 증가한 2021년에는 유료방송사업자의 유료 VOD 수신료는 전년 대비 16.6% 감소하였고, 2022년에도 전년 대비 3.6% 감소한 6,077억 원에 그침.

- 가입형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는 다양한 기기로 언제, 어디서나 시청이 가능한 이용 편이성과 풍부한 콘텐츠를 제공함에 따라 빠르게 증가하였음. 시청자의 미디어 이용행태가 실시간 시청에서 VOD 시청으로 변화하고, OTT 이용이 젊은층에서 중장년층에게까지 이용 경험이 확대되고 있어 OTT 서비스와 유료방송의 경쟁 관계는 커질 것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