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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산물의 디지털 수출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24.02.29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은 수산물의 디지털 수출 활성화 방안을 연구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경제 시대가 본격화되고 있음. 이에 국가 간 상품 거래도 디지털 무역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음. 특히 ICT 기술 혁신으로 시장 진입 장벽이 낮아지면서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기업의 글로벌 시장 참여 기회가 크게 확대되는 추세임. 이처럼 디지털 무역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이 이어지면서 각국 및 국제기구에서는 디지털 무역 활성화를 위한 논의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음.

- 우리나라 정부 또한 디지털 무역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여 「무역 디지털 전환 대책」을 발표하면서 세부 추진 과제를 제시한 바 있으며, 아울러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을 통해 디지털을 농축수산업의 新성장동력화로 제시하기도 하였음. 다만 이와 같은 대책은 우리나라 전체 산업에 대한 디지털 무역 활성화 방안을 다루고 있다보니 산업통상자원부를 중심으로 정책 및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식품 중에서도 특히 수산물 및 수산물 수출의 특성을 고려한 정책 및 제도 연구는 미흡하고 부족한 실정이라는 점에서 여러 한계가 존재함

- 한편 2022년 우리나라 수산물 수출은 역대 최고치를 달성하였음. 이러한 수출 증가세를 이어 나가기 위해서는 현재의 수출 구조에서 벗어나 혁신적인 수출 대책을 수립해야 함. 특히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상품 무역에 있어 디지털 무역의 성장 가능성이 높게 평가되는 현시점에서 이러한 추세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수산물 수출에 있어서도 디지털 기술 사용을 확대할 수 있도록 디지털 기반 구축 등 수산 부문의 중장기적인 디지털 수출 활성화 방안 마련이 필요한 시점임.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무역 시대에 수산물 디지털 무역 관련 통상 규범 및 쟁점을 분석하고, 국내외 지원 정책을 제시하는 한편, 디지털 무역 성공 사례를 제시하였음. 동시에 디지털 무역을 활용하고 있는 수산물 수출업체의 수출 효과를 분석하는 한편, 수출업체들 대상으로 디지털 수출 저해요인과 참여 의향 조사·분석을 통해 수산물 수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음. 디지털 수산물 수출 활성화는 국내 수산물 생산어가의 소득 증대, 가공업계의 경영 성과 제고는 물론, 수산물 수출 증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