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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고령소비자의 유형별 특징과 고령친화기업에 대한 시사점
산업연구원
2024.03.04
산업연구원은 우리나라 고령소비자의 유형별 특징과 고령친화기업에 대한 시사점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우리나라는 기대수명 증가와 출산율 감소로 빠르게 고령화되고 있음. 고령화로 인해 재정부담 증가나 고령자 소외 등과 같은 다양한 문제가 우려되지만 고령친화산업의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신성장동력으로 내수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는 기대도 있음.

- 최근 고령친화산업이 성장하고는 있지만, 민간기업의 투자가 활발하지 않고 공공부문이 주도하는 저부가가치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음. 고령층의 잠재수요가 높다는 점은 인식하고 있지만, 잠재수요가 얼마나 실질적인 구매행위로 이어질지에 대한 확신이 부족한 상황임.

- 고령층은 연령대가 넓게 분포되어 있으며 건강상태, 근로 여부, 배우자 유무, 가구형태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소비패턴이 크게 달라짐. 그러므로 고령층을 유형별로 구분하여 유형별 특성과 소비구조를 분석해야 고령층의 수요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으나, 고령층을 세분화하여 분석한 연구는 매우 부족함.

- 만약 우리나라 고령층을 건강과 소득 등에 따라 구분하고 이에 따라 세분화된 수요집단의 규모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면 기업의 수요분석에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건강하면서 구매력이 높은 집단, 구매력은 높지만 건강이 좋지 않아 실제 구매행위에 제한이 있는 집단, 건강하지만 구매력이 낮은 집단, 건강하지 않고 구매력도 낮은 집단 등

- 본 연구에서는 고령자의 고령화연구패널조사(KLoSA)를 이용하여 고령자 유형을 구분하고 각 유형의 규모를 파악하고자 함. 또한, 각 유형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거주지역, 소비구조를 분석하여 고령친화산업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