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빅데이터 시대의 가격차별에 대해 분석한 논단을 발표하였다.
- 데이터 경제 시대가 급속히 진전되면서 이른바 ‘가격차별’ 문제가 점차 중요한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음. 빅데이터를 사용하여 고객이 생각하는 재화의 가치를 더욱 정확히 예측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고객의 지불 의향에 가까운 가격을 책정함으로써 소비자의 선호를 효율적으로 충족시키면서 기업도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음.
- 이러한 가격차별 행위 자체가 경쟁 제한적이라고 보기는 어려우나, 소비자보호, 사생활보호, 물가관리 등의 정책적 영역에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해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