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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소비 촉진을 위한 성인 환경교육 방안 : 환경 인식 유형에 따른 접근
한국환경연구원
2024.04.08
한국환경연구원은 녹색소비 촉진을 위한 성인 환경교육 방안에 대해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윤석열 정부의 110대 국정과제 중 ‘재활용을 통한 순환경제 완성’은 사회 모든 구성원의 역할이 중요한 영역임. 현재 녹색제품에 대한 국민의 인지도가 낮아 실천이 부족하기 때문에, 녹색소비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이 필요함. 자원순환과 관련하여 쓰레기 문제를 심각하게 인식하면서도 개인의 자율적인 의지에 맡겨야 하는 녹색소비의 실천이 낮게 나타나고 있으므로, 교육과 소통을 통해 녹색소비의 인식과 실천을 증가시키는 노력이 필요함.

- 성인 환경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환경 인식 수준이 다양한 집단의 차이를 고려한 맞춤형 교육이 필요함. 염정윤 외(2021)는 환경 리터러시 수준에 따라 시민 군집을 분류하여 총 5개의 환경 인식 유형을 도출한 바 있음. 본 연구는 환경 실천이 낮은 집단에 초점을 맞춘 교육과 접근 방안을 개발하고, 이들을 녹색소비와 친환경 인식으로 이끌어내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함. 실제 교육 현장에서 소외되고 있는 환경 실천 수준이 ‘저’ 수준으로 나타난 무관심 군집과 회의주의 군집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함. 성인 환경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환경 인식을 실질적인 환경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전략을 제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