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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 플랫폼 생태계의 확대와 정책 시사점
산업연구원
2024.04.12
산업연구원은 관광 플랫폼 생태계의 확대와 정책 시사점에 대해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온라인 여행사(Online Travel Agency, 이하 OTA)의 등장과 새로운 여행 경험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는 오늘날 관광 상품 및 서비스의 유통 구조가 플랫폼 중심으로 변화하게 된 계기가 되었음. OTA는 공급업자와 소비자 간 거래를 직접 중개하며 최초의 관광 플랫폼으로 출발하였음. 여기에 새로운 여행 경험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면서 숙박, 항공뿐만 아니라 투어, 액티비티 전문 플랫폼도 등장하였음. 또한 다양한 플랫폼의 상품들에 대한 가격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타서치 업체도 등장하는 등 관광 플랫폼의 생태계는 점차 확대되고 있음.

- 관광 플랫폼의 주요 참여자는 관광 플랫폼 사업자, B2B 트래블 테크 솔루션 제공 사업자, 상품 및 서비스 공급자로 구분됨. 이중 B2B 트래블 테크 솔루션 제공 사업자들은 관광 플랫폼뿐만 아니라 영세 관광 상품 공급업체들의 디지털 전환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며 관광 플랫폼 생태계의 새로운 주체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상품·서비스 공급자의 경우 관광 수요의 개인화, 다양화가 심화되고, 플랫폼 중심의 거래 확산에 따라 공급업자들 간의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있음. 이에 따라 경쟁력 확보를 위해 새로운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공급 방식에 변화를 주는 사례가 점차 증가하고 있음.

- 이처럼 플랫폼 중심의 관광 생태계의 등장과 빠른 확산은 생태계 구성 요소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 그러나 생태계의 확장으로 인해 새로운 거래 유형이나 거래 관계가 발생함에 따라 공정 거래 환경 조성, 소비자 보호 등과 같은 이슈들도 제기되고 있음. 따라서 관광 플랫폼 생태계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생태계의 성장과정에서 동반되는 문제점들에 대한 정책적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한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