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2023 O2O 서비스산업 시장조사 결과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조사목적: 최근 크게 확대되고 있는 O2O 서비스산업의 객관적인 시장정보 및 국가정책 수립 기초자료 확보
- 조사내용: O2O 서비스기업의 일반현황, 매출 현황, 플랫폼을 통한 거래 현황, 인력현황, 투자유치 및 지출현황, 애로사항, 정책수요 등
- O2O 서비스 비즈니스 기반 시장 규모
· 2023년 O2O 서비스 비즈니스 기반 시장 규모는 7조 6,945억 원으로 2020년~2023년 동안 연평균 26.0% 성장
· 2022년 대비 2023년 성장률은 7.2%로 약 5,171억 원 증가
- O2O 서비스 거래액 기반 시장 규모
· 2023년 O2O 서비스를 통한 거래액 시장 규모는 약 172조 7,351억 원으로 2020년~2023년 동안 연평균 11.4% 성장
· 2022년 대비 2023년 성장률은 8.2%로 매년 성장률은 감소추세
- O2O 서비스산업의 인력 현황
· 2023년 O2O 서비스산업의 고용 인력 규모는 총 84만 9,354명 수준
- O2O 서비스 제휴 및 가맹점 수
· 2023년 O2O 서비스 사업체의 제휴 및 가맹점은 총 47만 5,996개 업체
· 제휴 및 가맹점 수가 가장 많은 산업은 ‘음식점 및 숙박 서비스’로 2023년 29만 5,087개 사의 가맹점 수를 확보
- 사업 추진 시 애로사항 및 정책수요
· O2O기업들이 사업 추진 시 경험하는 주요 애로사항으로는 투자 재원 마련(53.2%), 인력 확보(45.8%) 등
· 정부에 바라는 지원 사항으로는 신규 고용 인건비 지원(47.7%), ICT 시스템 구축, 개발비 지원 및 투자(23.6%), 설비 투자 지원(22.1%)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