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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경영
재미와 경험을 좇는 소비자들, 지금은 도파밍 시대
KB경영연구소
2024.04.22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는 도파밍 트렌드의 현황과 향후 전망 및 시사점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도파밍 트렌드의 부상
· 최근 젊은 세대 사이에서 자극적이거나 익살스러운 콘텐츠를 보고 ‘재미있다’, ‘흥미롭다’라고 말하는 대신 ‘도파민 돈다’라고 표현하는 것이 유행하는 등 도파민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
· ‘도파밍(Dofarming)’은 뇌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Dopamine)’과 게임 용어인 ‘파밍(Farming)’의 합성어로, 사람들이 재미와 즐거운 경험을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는 사회 현상을 의미
· 모바일 기기 보급에 따라 놀이 방식이 변화하고, 시간 대비 성능(Time Performance)을 중시하는 사람이 증가하며, 재미를 대하는 사회 인식이 바뀌면서 도파밍 트렌드가 부상

- 향후 전망과 시사점
· 과거에는 놀이가 단순히 여가 시간을 보내는 행위였다면, 향후에는 재미나 즐거움과 같은 만족감을 삶의 우선순위로 삼는 소비자가 증가할 전망
· 디지털에 익숙한 알파 세대가 1분 안팎의 짧은 영상인 숏폼(Short Form) 콘텐츠를 구매 결정에 참조하거나 정보 검색 채널 등으로 활용하면서 관련 시장 규모는 더욱 확대될 전망
· 일각에서는 과도한 도파밍 현상의 부정적인 영향을 우려하여 ‘도파민 디톡스’에 대해 고민
· 기업은 도파밍 마케팅 추진 시 자극적인 표현이나 불확실한 정보의 과장을 지양하고, 사실에 근거한 시각적인 자료를 활용하여 정보의 효용성을 높일 필요
· 또한 도파밍 트렌드를 과하지 않을 정도로 적절히 활용하되,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과의 인간적인 공감대 형성과 소통을 통한 ‘휴먼 터치(Human Touch)’로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