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는 국내 주얼리 수출산업 현황 및 시사점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코로나 이후 세계 명품소비가 빠르게 회복되면서 주얼리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세계 주얼리 시장 규모는 금년 3,960억달러로 예측되며 최근 3년간 연평균 4.5% 성장하고 있음. 세계 주얼리 교역액도 2022년 1,000억달러를 상회했으며 최근 10년간 연평균 3.9% 성장하는 호조세를 보이고 있음. 세계 주얼리 교역의 89%가 고급 귀금속으로 제작된 파인 주얼리며, 주얼리 상위 수출국은 중국, UAE, 스위스, 인도, 상위 수입국은 홍콩, 미국, UAE가 차지하고 있음. 한국은 주얼리 수출 25위(2022년)로 2013년 이후 지속적인 무역적자를 기록하고 있음.
- 세계 주얼리 시장은 경기 영향이 적고, 부가가치가 높으며, 교역 신장세가 높은 매력적인 시장이나, 한국은 우수한 세공기술력에도 불구 낮은 인지도, 높은 소수기업 집중 등으로 수출역량이 미흡한 실정임. 국내 주얼리산업의 수출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K-주얼리 브랜드 마케팅, 전통문양 등 차별적 디자인 창조, 품질인증/온라인판매 확대, 주얼리산업발전법 제정 등의 노력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