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연구원은 생성형 AI시대, 중소기업 대응방안을 소비자 선택 및 시장 전망 연구를 중심으로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생성형 AI는 사용자가 요구하는 대로 원하는 결과물을 생산해 내는 인공지능 기술임. 다양한 산업과 분야에 융합되어 생산성 및 효율성에서 높은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 기술로 관련 산업 생태계가 생성되어 진화하고 있음. 생성형 AI 생태계는 IT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임. 클라우드, 반도체 등의 인프라에서부터 플랫폼, 응용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기존의 IT산업 체계를 진화시키는 요소로 작용할 것임. 역사적으로 보았을 때, IT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에는 글로벌 빅테크 기업의 주도적 역할이 크게 작용하였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페이스북, 애플 등의 등장은 개인 PC의 시대, 인터넷 시대, 검색 및 SNS 시대, 스마트폰 시대를 이끌었으며 이와 같은 혁신기업들의 등장으로 다수의 기업이 성장하고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할 수 있었음. 이들 혁신기업의 주변에는 같이 협력하고 성장한 무수한 중소·벤처기업들이 존재함. 생성형 AI의 기술 발전에도 무수한 기업들이 존재하며 이들이 성장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임.
- 본 연구에 의하면 생성형 AI 생태계 전반에 걸쳐 중소·벤처기업의 성장이 예상됨. 그중에서도 응용 서비스 개발 부분에서 다수의 기업이 성장, 진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하지만 생성형 AI가 시장에서 확산, 정착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기술적, 윤리적·법적 문제가 존재함. 주요국들은 관련 문제들을 해결하고 소비자들의 우려를 줄이기 위한 대안을 만들고 있으며 이와 같은 과정 중에서 새로운 시장이 형성될 것임. 연구에서 제시하는 생태계에 대한 분석, 중소기업의 활동영역, 소비자들의 선호도, 상대적인 경제적 가치 등을 통해 시장 조사 및 전망, 소비자 분석 등에 활용되길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