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KDI 경제정보센터

ENG
  • Economic

    Information

    and Education

    Center

최신자료
새로운 소통 트렌드 ‘이모지 이모티콘‘
KB경영연구소
2024.05.08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는 이모지 이모티콘에 대해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이모지(emoji)는 이미지 자체로, 이모티콘(emoticon)은 문자·기호·숫자 등의 텍스트를 조합한 그림의 형태로 감정과 의사를 표현

- 어도비의 <크리에이티브의 미래: 2022 글로벌 이모지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인 응답자의 과반수 이상(56%)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말보다 이모지가 더 효과적이라고 밝힘

- 기업은 이모지·이모티콘을 마케팅, 소통, 조직문화의 가치 향상 수단으로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며 그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 기업은 이모지·이모티콘 사용이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가져다줄 수 있지만 부적절하게 사용할 경우 브랜드 평판이 훼손될 수 있으므로, 상황과 맥락에 맞게 활용하여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