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경영연구원은 미들마일 물류에 대해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미들마일 물류 시장은 오랜 관행에 따라 운영되어 온 IT 불모지였음. IT 역량을 보유한 스타트업들이 2021년에 들어왔고, 2023년에는 자본력까지 앞세운 대기업들이 공격적으로 진출하고 있음.
- 무전기로 화물 정보를 주고받던 시절부터 아날로그 방식으로 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기존 플레이어와 플랫폼 기반의 시장 구조 효율화를 꿈꾸는 신규 플레이어 간 생존 경쟁이 본격화할 전망임. 앞으로 이들이 어떻게 미들마일 물류의 핵심 고객인 화주와 차주가 원하는 가치를 실현하고 시장을 혁신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됨.
- 목차 -
1. 미들마일 물류 시장의 구조와 개념
2. 화주와 차주의 니즈
3. 도전장을 내민 신규 플레이어들
4. ‘플랫폼 역량 + α’가 필요한 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