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연구원은 주요국의 대인도 물류 인프라 시장 진출 전략과 정책적 시사점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미국이 중국 견제를 위해 인도-태평양 지역을 대외 정책 전면에 내세우면서 인도가 세계의 중심으로 부상
- 한국의 아세안, 미국, 중국 등 주력 시장 수출이 꾸준히 감소하여 새로운 시장 확보를 통한 수출 다각화 필요성 증대
· 인도는 세계 1위의 인구 대국이자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이는 국가로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은 시장이며, 메이크 인 인디아(Make in India), 생산 연계 인센티브(Production Linked Incentive, 이하 PLI) 등 다양한 외국인직접투자 유치 정책을 시행 중
- 인도의 장기적인 발전 목표와 보호무역주의 기조에 기반하여 물류 인프라 시장 진출 고려 필요
· 인도의 외국인직접투자 유치 정책은 궁극적으로 인프라 확충, 산업회랑 개발 등 인도 제조업의 토대를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인프라 구축에 집중
· 인도는 만성적인 무역적자로 인해 보호무역주의 기조를 보이고 있으며 최근 무역적자를 이유로 한국, 일본, ASEAN(Association of South-East Asian Nations) 등 여러 국가에 무역협정 재협상을 요구
· 물류 인프라 산업 진출은 인도의 장기적인 경제 발전 목표와도 일치하며 잠재적 통상분쟁을 피해 대인도 시장 진출을 꾀할 수 있는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