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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별 격차 해소를 위한 STEM 교육과 ODA 정책 시사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24.06.04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성별 격차 해소를 위한 STEM 교육과 ODA 정책 시사점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디지털 전환 시대에 개인의 역량 강화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위한 STEM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개발도상국 여성에 대한 STEM 교육의 지원 필요성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짐. STEM 교육 및 노동시장 내 성별 격차는 엄존하며, 특히 개발도상국에서 이와 같은 문제가 심각하나 우리나라의 지원 전략은 미흡한 상황임. 국제사회는 개도국 여성의 STEM 교육 접근성을 증진하기 위해 다양한 논의를 진행하고 ODA의 필요성을 강조함.

- 본 연구는 개도국의 STEM 교육 성별 격차 해소에 관한 동향을 분석하고, 주요 공여국의 여성 STEM ODA 지원 사례를 검토하여 우리나라의 유관 분야 ODA 추진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함. 수학·과학 성적 상위권과 고등교육 STEM 전공자의 비율은 여전히 남학생이 많고, 노동시장에서도 STEM 산업 종사자의 비율, 임금, 정규직 고용률 측면에서 성별 격차가 두드러지게 나타남. 이를 해소하기 위해 미국과 일본은 각각 국가전략과 ODA 전략을 통해 개도국 여성의 STEM 교육·취업 기회 확대와 사회적 인식 개선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시행하고 있음. 우리나라는 여러 분야별 전략에 여성 STEM 교육·취업 관련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나, 젠더에 대한 고려가 미흡하며 실제 사업 시행에 전략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는다는 한계점이 있음.

- 우리나라는 보다 성평등한 STEM 교육 ODA를 추진하기 위해 사업 발굴·기획 단계에 성 주류화를 강화하고 개도국 현장 기반의 사업을 수행할 필요가 있음. STEM 교육 ODA 전반에 젠더 요소를 고려한 사업을 확대하고 성별 격차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는 성별 고정관념 타파에 대한 사업 활동이 포함되어야 함. 사업의 효과성과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타 공여국, 국제기구, 민간 부문의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는 것을 제안함. STEM 교육과 노동시장에 관한 개도국 데이터가 부족한 점은 현지 이해관계자의 참여로 보완해야 하며, 장기적으로는 개도국의 성별 분리 데이터 수집 및 보고 체계를 강화하여 효과적인 사업 수행을 도모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