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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공간 특성을 고려한 모빌리티 허브 도입방안 연구
국토연구원
2024.06.10
국토연구원은 도시 공간 특성을 고려한 모빌리티 허브 도입방안을 연구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다양한 공유 모빌리티를 제공하는 모빌리티 허브를 생활권에 조성하여 대중교통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단거리 승용차 통행을 대체하여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할 수 있음.
· 퍼스트/라스트 마일 문제 해결, 단거리 승용차 통행 대체, 생활 SOC 접근성 향상 기대

- 유럽은 모빌리티 허브의 잠재력에 주목하고 대규모 예산지원을 통한 시범사업을 시행하였으며 성공적인 시범사업에 기반하여 시범사업 확대 및 도시개발과 통합 프로젝트 추진

- 모빌리티 허브의 잠재적 이용자 특성에 기반하여 인구, 대중교통 밀도, 대중교통 접근성, 승용차 단거리 통행, 생활 SOC 접근성, 토지이용 특성을 입지의 영향 요인으로 설정함

- 모빌리티 허브 도입을 위해서 기반 조성, 시범사업, 제도화, 확산의 4단계 정책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