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KDI 경제정보센터

ENG
  • Economic

    Information

    and Education

    Center

최신자료
서비스산업의 기업경기실사지수 구축을 위한 연구
산업연구원
2024.06.13
산업연구원은 서비스산업의 기업경기실사지수 구축을 위한 연구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기업경기실사지수(Business Survey Index, 이하 BSI)는 월이나 분기 등 단기적인 시점에서 경영 현황 및 전망을 조사하는 것으로, 정책 대상으로서의 업황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지표이며 속보성과 선행성을 특징으로 함. 또한, BSI는 일종의 기업에 대한 ‘심리지수’로 소비자심리지수와 함께 경제심리지수(Economic Sentiment Index, ESI)를 구성하는자료로 활용되며 기본적인 통계로서의 가치가 큼.

- 한국은행의 기업경기조사는 매우 우수한 BSI로서 본 연구의 주요 레퍼런스 지수가 됨. 한국은행의 BSI 조사는 통계적 엄밀성을 갖추었고 조사대상 업체와 우호적이며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음. 그러나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바라볼 때, 대분류를 기준으로한 조사와 제조업 중심의 설문 구성이라는 점에서 개선이 필요함. 따라서 이를 개선하고, 서비스업에 대한 업종별 연구가 가능한 수준으로 기업경기실사지수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함.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은행의 기존 (비제조업) BSI 조사가 가진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중분류를 기본 업종으로 설정하고, 서비스업의 특성을 고려한 설문을 구성하여 산업정책적 활용도가 높은 서비스업 BSI 조사 체계를 구축하는 것임. 이를 기반으로 산업연구원 서비스산업연구본부에서는 2024년부터 분기별로 서비스업 BSI 조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