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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 동상이몽, 피드포워드로 극복해야
LG경영연구원
2024.06.19
LG경영연구원은 피드백과 피드포워드에 대해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조직 내에서 좀 더 구체적이고 명확한 피드백을 자주 받길 원하는 구성원들이 늘어나고 있음. 반면 리더들은 상세한 피드백을 받으며 성장하지 않았기 때문에 피드백을 주는 것에 익숙하지 않고 어려움을 느낌. 효과적인 피드백을 위해서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에 의존하기보다 조직 차원의 명확한 원칙과 시스템이 마련될 필요가 있음.

- 넷플릭스는 피드백을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 입장에서 지켜야 할 ‘4A 원칙’을 마련하여, 투명성이라는 가치를 중시하는 조직문화에서 활발한 피드백을 위해 필요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였음.

- 시스코는 팀 스페이스 체크인(Team Space Check-in)이라는 시스템을 통해 구성원들이 업무 진척도나 자신의 상태를 주간 단위로 남기고 이 내용을 리더들이 활용하여 피드백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음.

- 크래프트 하인즈는 구성원들의 경력 개발과 관련된 이야기를 할 때 커뮤니케이션 주기나 내용에 대한 넛지(Nudge)를 리더에게 제공하고 있음.

- 활발한 피드백 문화 안에서 구성원들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피드포워드(Feedforward) 해줄 수 있는 조직 차원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