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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양 정기선(컨테이너선) 시장의 리스크와 과제
한국수출입은행
2024.06.24
한국수출입은행은 원양 정기선(컨테이너선) 시장의 리스크와 과제를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원양정기선 시장은 팬데믹 시기에 사상 최고치의 운임을 기록하는 등 호조를 보였으나 ‘22년 하반기 이후 운임하락, 동맹체제 변화 등 급격한 변화로 리스크가 확대되고 있음.

- ① 시황) ‘22년 하반기 이후 시황은 코로나19 이전 부진했던 시기 수준까지 하락한 바 있으며 ‘21~‘23년 대량 발주된 선박이 인도되며 향후 2~3년간 부진 우려

- ② 탈탄소) 세계적인 환경규제가 점차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뚜렷한 대체연료도 제시되지 못한 상황에서 많은 투자 부담을 가짐

- ③ 경쟁제도) 유럽과 미국의 해운관련 경쟁법 강화로 인한 새로운 리스크 부각

- ④ 복합물류) 상위권 선사들의 종합물류 또는 복합물류 사업화로 새로운 경쟁구도가 전개되고 있으나 아직 우려할 수준은 아니라는 의견도 제시됨

- ⑤ 동맹구조 변화) 2M 해체와 Hapag Lloyd의 동맹 이탈로 동맹 구조에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HMM 소속 동맹 회원사들이 특히 어려움에 직면함

- (국내 선사의 대응 현황과 과제) 특히, 국내 최대선사인 HMM의 경우 시장 여건 변화와 확대된 리스크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최적의 선박투자 전략, 다양한 시장 내 협력 방안, 장기고객 유치 등 종합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임

- (정책적 시사점) 해운업의 국가적 중요성에 대한 인식하에 향후 국내 선사의 자금부족 등에 대비하고 과거 한진해운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한 정책적 지원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