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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덤 포레스트를 활용한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이용 의향 특성 분석
한국교통연구원
2024.07.05
한국교통연구원은 랜덤 포레스트를 활용하여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이용 의향 특성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최근 전 세계적으로 ‘모빌리티(Mobility)’ 전환 시대가 도래하면서, 대도시권의 교통 혼잡 해소 방안으로 도심항공모빌리티(Urban Air Mobility, UAM)가 주목을 받고 있음. 우리나라의 윤석열 정부도 국정과제 28(모빌리티 시대 본격 개막 및 국토교통산업의 미래 전략산업화)에서 친환경 전기 수직이착륙 동체(electric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eVTOL)를 이용한 UAM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 비행절차 및 회랑 설계, 교통관제 서비스, 기상, 버티포트, 교통 인프라 연계, 법제도 등의 여러 측면의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음. 그러나 신교통수단인 UAM 이용자의 이용 의향 특성에 관한 연구는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음.

- 이에 본 연구는 UAM 사회적 수용성 설문조사를 통하여 이용자의 도심항공모빌리티 이해도, UAM 도입 시 예상되는 긍정적인 사항, UAM 도입 시 우려되는 사항, 응답자의 성향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였음. 또한, 수집된 데이터를 머신러닝 기법 중 랜덤 포레스트 분석을 통하여 모델을 구축하여 각각의 중요도를 산출하였음. 이러한 결과에 대한 분석은 UAM 이용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특성을 식별하여 대중의 UAM 수용 결정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