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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권 광역교통범위 조정을 통한 전주권 신설 타당성 연구
한국지방행정연구원
2024.08.02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대도시권 광역교통범위 조정을 통한 전주권 신설 타당성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현재 대광위의 업무는 광역자치단체 간 교통협력업무이며 따라서 대광위의 업무를 광역자치단체 간 교통업무가 아닌 기초자치단체 간 업무를 포함하는 방식으로 바꾸는 것은 국가의 관여도가 높은 행정위원회의 관장사항을 확대하는 결과가 되어 자치분권에 역행하는 측면이 있음.

- 그러나 교통생활권이 점점 더 확대되고 있는 추세 속에서 인구밀집지역의 교통문제는 여러 도시 간에 또는 광역자치단체 간에 복합적으로 발생되고 있고 광역자치단체 간 의견 조율과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국가의 개입이 필요해지는 상황이 발생

- 지방자치단체가 관리하는 도로와 도시철도는 모두 지방자치단체의 공유재산에 해당하여 지방자치단체 스스로 관리하여야 하는데 여기에 대하여 국가가 지원하는 것은 지방자치의 이념에 역행하는 요소가 있다고 할 수 있음

- 그러나 도로와 철도 등 교통 인프라의 구축에는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어 열악한 지방자치단체 재정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점이 있음

- 현실적으로 특히, 도로의 경우 국가가 관리하는 도로와 지방자치단체가 관리하는 도로로 나누어지고 도로관리청은 도로의 건설 및 유지비를 부담해야 하지만 지방도를 국도로 격상시킴으로써 지방자치단체가 자신의 공유재산을 국유재산으로 전환하면서까지 도로 건설 및 유지비 부담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점을 본다면 재산관리의 측면에서만 바라볼 문제는 아님.

- 전후 우리나라는 신속한 국가재건을 위하여 서울, 부산 등 특별시나 광역시와 같은 성장거점을 중심으로 지역정책을 국가 주도로 추진해 왔기 때문에 광역시가 없는 전북특별자치도는 지역정책에서 항상 소외되어 왔음

- 전주권 등 현재 인구 50만 명 이상을 유지하고 있지만 가속화되는 인구소멸 추세로 보아 전주권도 안심할 상황이 전혀 아니라는 점에서 현재 다른 광역교통권에 비하여 국가지원에서 차별을 받는 지역에 대하여 다른 광역교통권과 유사한 국가지원을 제공하는 방안도 모색할 필요가 있음